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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상품문의 고객문의 차이점

by 그마랴 2023. 3. 22.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 보면 구매자들로부터 이런저런 문의가 들어오게 됩니다. 스마트스토어에는 판매자에게 문의글을 남길 수 있는 방법이 '상품문의'와 '고객문의' 그리고 '톡톡 문의' 세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초보분들 중에 '고객문의'와 '상품문의'의 차이점에 대해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번 글에서는 그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문의 / 고객문의 차이점

스마트스토어 '상품문의'와 '고객문의'는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는 질답 게시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왜 문의 글을 나누어 놓았을까요? 가장 큰 차이점은 [노출여부]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상품문의'와 '고객문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상품문의

 

상품에 관련된 문의를 할 수 있는 게시판 형식으로 상품 상세페이지의 하단에 위치하며, '비공개'로 설정하지 않는 이상 질문과 답변이 모두에게 노출됩니다. 이미지로 판매상품의 모든 점을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별도의 '상품문의' 게시판이 존재하며, 구매자의 상품에 대한 궁금증과 판매자의 답변이 상품구매를 고려하는 예비구매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공개로 노출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고객문의

 

기본적으로 질답내용이 비노출 되는 게시판입니다. 상품관련 문의 외에 배송문의, 주소확인, 구매자 확인, 연락처 확인 등 개인정보가 포함되는 문의 및 답변에 사용하며, 구매자와 판매자 외에는 해당 내용을 볼 수가 없습니다. 1:1 게시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문의게시판-이미지

 

스마트스토어 메인페이지의 문의 게시판 이미지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상품문의', '고객문의' 게시판 외에 '톡톡 문의'도 있는데요. '톡톡 문의'는 많이들 아시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 '상품문의'와 '고객문의'가 게시판 형식이라면, '톡톡 문의'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지원하는 '메신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객문의'와 같이 비노출되며, 1:1 채팅 형식으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톡톡 문의'는 다른 문의게시판과 다르게 판매자가 운영여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스마트스토어 '상품문의'와 '고객문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차이점은 [노출여부]라는 점 기억하시고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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