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BIZ

스마트스토어 가격비교 매칭 해제방법

by 그마랴 2023. 3. 14.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의도치 않게 가격비교 매칭이 되어 묶여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네이버 AI가 동일상품으로 판단하고 매칭시켜 버리는 경우인데, 광고비를 집행하고 수많은 키워드 테스트를 하면서 어렵게 상위에 올린 상품이 가격비교 매칭으로 묶여 후순위로 밀려버린다면 매우 난감한 상황이 되는데요. 이럴 경우 매칭을 해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가격비교 매칭

 

먼저 스마트스토어 가격비교 매칭에 대해 알아보면,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수많은 상품들 중에 동일 상품을 추려서 하나로 묶는 것을 가격비교 매칭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매칭이 되면 하나의 탭에 상품들이 가격순으로 노출이 되며 판매량, 상품후기 등이 합산되어 노출점수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눈에 가격비교가 되기 때문에 구매결정에 용이한 이점도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정책으로 지속적으로 가격비교 매칭이 진행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가격비교 매칭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후순위 판매자는 매칭이 되어 상위로 노출되었을 경우 가격만 최저가로 책정하면 가격비교 탭 최상단에 위치하게 되기 때문에 매출이 증가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상위에 노출되던 판매자는 한 순간에 후순위로 밀려 매출하락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잘 팔리던 제품이 가격비교 매칭으로 후순위로 밀렸을 경우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가격비교 매칭 해제방법

 

내 스토어의 잘 팔리던 제품이 갑자기 가격비교 매칭이 되어 매출이 떨어지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검색해 보실 텐데요. 실제로 스마트스토어 가격비교 해제 방법 등으로 검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해결방법들이 검색됩니다. 

 

  • 택배비를 5,000원 이상으로 책정하기
  • 스마트스토어 가격비교 사이트 등록 해제하고 일주일 후에 다시 연동하기
  • 썸네일, 상세페이지, 옵션 수정 후 반영될 때까지 기다리기

 

그러나 이상의 방법들은 상품판매에 있어 손실이 발생됩니다. 택배비를 5,000원 이상 책정하면 판매가 안 될 것이며, 스마트스토어 가격비교 사이트 등록을 해제하면 네이버에서 검색 시 아예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썸네일, 옵션 수정 후 반영이 언제 될 지 마음조리며 하염없이 기다릴 수만도 없습니다. 또한 위의 방법으로 가격비교가 해제되더라도 판매를 위해 다시 원복 하게 되면 대부분 다시 가격비교 매칭이 되어 버립니다.

 

이럴 때 가격비교를 해제하는 방법은 [신고하기] 방법이며, 간단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가격비교-매칭-순위

 

예시로 가격비교 매칭이 된 상품 하나를 보시겠습니다. 두 번째 상품이 내가 파는 상품이며 가격비교 매칭으로 묶여 두번째 판매자가 되었습니다. 내가 힘들게 쌓아온 판매건수와 리뷰는 공유되며, 매출은 첫 번째 판매자에게 몰리게 됩니다. 이럴 경우 [신고하기]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헷갈리시면 안 되는 것이 다른 판매자를 신고 하는 것이 아니고 가격비교 매칭을 풀고 싶은 상품(내 상품)을 신고하시면 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격비교-쇼핑몰-오류사항신고

 

[신고하기]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대부분 '가격비교 대상이 아닌 상품이 포함되어 있음'을 클릭하실 텐데 그게 아닌 '기타' 사유로 체크하시고 다른 제품과 다른 점을 간단하게 적어줍니다. 상세페이지는 그냥 두셔도 되고, 썸네일 및 옵션은 판매에 지장 없는 선에서 신고 전에 미리 약간 수정해 주세요. 

 

  • 썸네일은 제조사에서 받은 썸네일이 아닌 내가 직접 찍은 사진으로 변경
  • 옵션은 순서바꾸기 또는 옵션금액 설정하기

 

이 정도만 바꿔주시고 신고사유란에 '썸네일 상이', '옵션 상이', '판매금액 상이'로 적으시고 하단의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제출합니다. 그다음 판매자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셔서 상담원에게 내 상품과 다른 상품의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가격 상이 / 옵션 상이 / 썸네일 상이는 기본적으로 말씀하시고 만약 판매제품이 의류라면 원단 차이 / 디자인 차이 / 색감 차이 등 그 외 소소한 것이라도 차이점을 부각하셔야 합니다. 꼭 신고하기 후 판매자센터에 재차 전화하셔서 설명 및 해제요청 하시길 바랍니다. 

 

저의 경우 이렇게 진행하여 가격비교 매칭된 상품들을 대부분 해제하였으며, 해제시간도 며칠이 아닌 영업시간 기준 3-4시간 이면 가격비교 매칭이 해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상위 랭크된 상품이 가격비교 매칭으로 후순위로 떨어지게 되면 매우 난감한 상황이 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제가 설명드린 방법으로 진행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1)

 

스마트스토어 빠른정산, 무조건 신청하세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빠른 정산' 무조건 신청하세요. 신청조건도 높지 않아 약간의 출고 건수만 충족된다면, 승인 가능합니다. 의외로 스마트스토어 '빠른 정산' 시스

gemariah.tistory.com

 

함께 보면 좋은 정보 (2)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제로 프로그램, 혜택 알아보기

N잡의 유행 속에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위탁배송으로 진행할 경우 부업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사업초기에는 수익이 적어 수수료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gemaria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