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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발송지연 패널티 없이 처리하기

by 그마랴 2023. 3. 23.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 보면 재고이슈, 또는 택배파업 등으로 발송일을 연기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별도의 조치 없이 구매자에게 안내전화만 하고 시일을 보내게 되면, 해당 스토어에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순위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페널티가 부과된다는 것은 내 스토어에 악영향을 끼치는 만큼, 이번 글에서는 페널티 없이 발송지연 처리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발송지연 처리란?

스마트스토어 운영자 대부분은 발송방법을 '오늘출발' 그리고 '일반배송'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오늘출발'은 판매자가 정한 시간까지 구매완료한 건은 당일 출고해야 하며, '일반배송'이라고 하더라도 영업일 기준 3일이내 출고완료 처리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페널티를 받게 되는데요. 그럼에도 피치 못할 사정으로 발송을 연기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사용하는 방법이 스마트스토어 [발송지연 처리] 메뉴입니다. 

 

[발송지연 처리] 메뉴를 통해 패널티 없이 지연설정이 가능하며, 구매자에게도 알림이 발송되어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다만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점은 한 번만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발송지연 처리를 하면서 [배송예정일]을 입력하게 되는데 한 번 입력하고 나면 수정이 불가능하며, 배송예정일에는 반드시 출고완료 처리를 해야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송지연 처리]를 할 때에는 내가 생각하는 배송예정일 보다 좀 더 넉넉하게 출고일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정할 때 구매자에게 안내메세지를 보낼 수 있으므로, 메시지에는 '실제 출고예정일은 며칠이지만 설정된 배송예정일은 조금 넉넉하게 설정한 날짜이므로 양해 바랍니다' 등의 간단한 메시지 보내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발송지연 처리방법

먼저 스마트스토어 메인페이지로 들어가서 내가 발송지연 처리를 하고자 하는 주문 건으로 이동하세요. 보통 아래 이미지처럼 '신규주문' 또는 '배송준비' 메뉴의 건수를 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메인화면

 

다음으로, 화면 아래부분을 보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발송지연 처리]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내가 발송지연 처리를 하고자 하는 주문 건에 체크를 하신 후 [발송지연 처리] 메뉴를 눌러주세요.

 

스마트스토어-발송지연처리-메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며, 발송지연 사유는 살펴보시고 적절하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발송기한 선택은 결제일로부터 최대 90일까지 가능하며, 한번 설정하면 변경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발송지연 상세사유는 구매자에게 알림으로 안내되는 내용이니 상황에 맞게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발송처리지연-세부입력

 

마치며

알고보면 간단한 내용인데, 스마트스토어 초보분들은 잘 모르시는 것 같아 글로 정리해 봤습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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