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을 하거나, 취업을 할 때 제출하는 필요서류 중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있습니다. 내 건강보험 가입내역이 기록된 문서인데요. 해당 문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온라인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란 내 건강보험 자격 취득과 상실에 대한 모든 내역이 기재된 문서입니다. 우리나라는 건강보험이 의무가입으로 해당 문서를 통해 현재 직장 재직유무, 재직기간 등을 확인해 볼 수도 있고, 경력직으로 이직할 때 과거 어떤 회사를 다녔고 얼마나 다녔는지도 알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의 사회경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발급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대로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길 바랍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아래 링크를 통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개인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 줍니다.
2.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클릭
화면 상단에 [민원여기요] 탭을 클릭하고, 하위 메뉴 중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3. [증명서 발급 및 확인] >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개인민원업무 목록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증명서 발급 및 확인] 탭의 [자격득실확인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4. [조회조건 선택] > [프린트 발급] 및 [팩스전송]
마지막 화면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주민번호는 자동으로 입력되고, 원하시는 [조회조건]으로 선택하여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하단에 있는 [자격득실내역]에 해당 조회결과가 나오면, 필요한 득실내역을 체크해서 [프린트] 하거나 [팩스전송] 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본문 내용대로 천천히 따라 하시면 쉽게 발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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