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전자소송 온라인으로 나의 사건 검색방법 - 대법원 나의 사건 검색

by 그마랴 2023. 4. 12.

살다 보면 피치 못하게 크고 작은 송사에 휘말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변호사를 선임하기도 하고 나 홀로 소송을 진행하기도 하지요. 이럴 경우 온라인으로 나의 사건 진행상황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으로 '나의 사건 검색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법원 나의 사건 검색

온라인 대법원 홈페이지에서 나의 사건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건번호와 간단한 인적사항만 입력하면 쉽게 검색이 가능한데요.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대법원 나의 사건 검색' 페이지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법원 나의 사건 검색 바로가기

 

정보 > 사건검색 > 나의 사건검색

 

www.scourt.go.kr

 

'대법원 나의 사건 검색'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사건번호와 공인인증서로 검색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편하신 방법으로 조회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좀 더 간단한 사건번호 조회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법원-나의사건-검색화면

 

먼저 '대법원' 이라고 쓰여 있는 창에서 내가 속한 관할 법원을 선택해 주시고, 사건번호를 순서대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보통 사건 번호는 '2023 가소 XXXXX'와 같이 '사건연도/사건분류문자/5자리 숫자'로 표기됩니다.

 

다음으로 사건 당사자명(피고/원고)을 입력해 주시고 자동입력 방지문자까지 기입하면 나의 사건에 대한 정보들이 조회됩니다. 사건내용, 재판기일, 원고/피고 제출서류, 변호사 선임내용, 법원 송달문서 등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꼼꼼히 확인하면 소송진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대법원 나의 사건 검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송사에 휘말리는 일이 없어야 가장 좋겠지만, 피치 못하게 소송을 진행 중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